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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마라톤
[개발] 캐플라이어 개발 환경 세팅 본문
오늘은 Next.js 최신 버전으로 개발 환경을 세팅하고,
Github에 Repository를 만든 후 추가 학습 및 컨벤션 정리를 진행할 것 이다.
GitHub
jwinda/CharFlyer
캐릭터 및 굿즈 홍보 사이트 개인 프로젝트입니다. Contribute to jwinda/CharFly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github.com
라벨
몇 가지의 라벨을 통해 이슈를 관리할 것이다.
개발 환경
npx create-next-app@latest
초기 설정 | 사용 여부 |
TypeScript | 사용 |
ESLint | 사용 |
Tailwind CSS | 미사용 |
src/ 디렉토리 | 사용 |
App Router (권장됨) | 사용 |
Import 구문 | 미사용 |
이러한 환경으로 Next.js를 설치하였다.
커밋 컨벤션
Git 커밋 메시지 컨벤션은 왜 중요할까? | 요즘IT (wishket.com)
Git 커밋 메시지 컨벤션은 왜 중요할까? | 요즘IT
Git 커밋 메시지는 코드 변경 사항을 요약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. 만약 개발자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면 메시지의 가독성이 떨어지고, 문제 발생 시 이력을 추적하
yozm.wishket.com
[Git/GitHub] Commit Convention / 깃 커밋 컨벤션 사용 (tistory.com)
[Git/GitHub] Commit Convention / 깃 커밋 컨벤션 사용
1. commit 메세지 구조 - 기본 적인 커밋 메시지 구조는 제목,본문,꼬리말 세가지 파트로 나누고, 각 파트는 빈줄을 두어 구분한다. type : subject body footer 2. Commit Type Rule - 타입은 태그와 제목으로 구
chlolisher.tistory.com
해당 게시글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.
Subject Rule
태그 | 제목 |
Feat : | 새로운 기능 추가 |
Fix : | 버그 수정 |
Docs : | 문서 수정 |
Style : | 코드 포맷팅, 세미콜론 누락, 코드 변경이 없는 경우 |
Refactor : | 코드 리펙토링 |
Test : | 테스트(테스트 코드 추가, 수정, 삭제, 비즈니스 로직에 변경이 없는 경우) |
Chore : | 위에 걸리지 않는 기타 변경사항 (빌드 스크립트 수정, assets image, 패키지 매니저 등) |
Design : | CSS 등 사용자 UI 디자인 변경 |
Comment : | 필요한 주석 추가 및 변경 |
Init : | 프로젝트 초기 생성 |
Rename : | 파일 혹은 폴더명 수정하거나 옮기는 경우 |
Remove : | 파일을 삭제하는 작업만 수행하는 경우 |
태그와 같이, 요점을 서술한다.
BodyRule
'무엇을' '왜' 변경했는 지를 설명한다.
FooterRule
Issue Tracker | 설명 |
Fixes : | 이슈 수정중(아직 해결되지 않은 경우) |
Resolves : | 이슈를 해결한 경우 |
Ref : | 참조할 이슈가 있을 때 사용 |
Related to : | 해당 커밋에 관련된 이슈 번호(아직 해결되지 않은 경우) |
태그와 같이 "유형: #이슈 번호" 형식으로 작성한다.
저번 프로젝트에서는 Body Rule과 Footer Rule 까지는 따르지 않았는데, 이번에는 최대한 커밋 컨벤션을 룰에 따라 작성해보려 한다.
예시
브랜치 전략
글 그림 출처 *
협업을 위한 Branch 활용법
브랜치란 Git을 활용하여 협업할 때 사용하는 주된 기능 중 하나로, 현재 버전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 따로 개발하고 나중에 병합할 수 있는 기능이다.두 명 이상의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
velog.io
- Master 브랜치
Master 브랜치는 배포 이력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며, 배포 가능한 상태만을 관리한다. - Develop 브랜치
기능 개발 브랜치를 병합하기 위해 사용된다.
모든 기능을 이 브랜치로 병합하고 모든 버그가 수정되면 Master 브랜치로 병합한다. - Feature 브랜치
Develop 브랜치에서 분기하여 사용하며, 각 브랜치가 하나의 기능 개발을 담당한다.
기능 개발 및 버그 수정이 완료되면 Develop 브랜치에 병합되어 다른 사람과 공유하게 한다. - Release 브랜치
현 버전 배포 전 다음 버전 개발을 그대로 진행하는 경우에 현 버전 배포를 위한 브랜치이다. 배포를 위한 준비는 Release 브랜치에서 진행하고, 다음 버전 개발은 그대로 Develop 브랜치에서 진행한다. - Hotfix 브랜치
배포한 버전에 급히 수정해하는 사항이 발생한 경우 Master 브랜치에서 분기하는 브랜치이다.
개발 기간에는 현재의 'develop' 브랜치에서 기능별로 'feature-기능' 의 브랜치를 통해 작업한다.
기능 개발이 완료되었을 시에는 ''feature-기능' 브랜치를 develop' 브랜치로 병합한다.
금요일이나 주말에는 버그가 해결된 배포 가능한 상태의 'develop' 브랜치를 'master' 브랜치로 병합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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